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전력공사, CDE DX AWARDS 2023 공공기관 부문 대상 수상

한국전력공사, CDE DX AWARDS 2023 공공기관 부문 대상 수상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24.01.31 11:31
  • 수정 2024.01.31 17: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를 통한 경영효율 향상

한국전력공사(대표이사 사장 김동철)는 30일에 휘닉스 평창에서 열린 CDE DX AWARDS 2023에서 자체 개발한 업무 자동화 기술KEPCO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로 공공기관 부문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CDE DX AWARDS 2023는 한국CDE(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학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행사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엔지니어링 이노베이션, 4차 산업기술분야의 우수 연구성과 및 적용 사례를 시상한 바 있다. 한전은 KEPCO RPA의 기술력과 전사적인 활용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받아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한전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KEPCO RPA는 한전 직원들이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이메일 작성, 데이터 추출, ERP 시스템 연계 등의 단순·반복적인 업무에 대해 총 164종의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다.

KEPCO RPA는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개발함으로써 한전의 업무환경에 특화된 맞춤형 기능을 추가 비용의 발생 없이 자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으며, 기술 적용범위의 확장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low-code(코딩을 적게 하거나, 또는 아예 없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기반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간단한 마우스, 키보드 조작만으로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하다. 게다가 업무용 챗봇(Chat-bot)과 사진 자료로부터 정보를 추출하는 광학문자인식(OCR,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기술도 개발하여 기술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한전은 KEPCO RPA의 원활한 적용을 위해 이 기술을 표준 업무 자동화 솔루션으로 지정하고, 기술 세미나 및 경진대회 개최, 교육 과정 개설, RPA 포털 구축 등을 지원하여 활용을 독려했다. 그 결과 총 60 여종의 현장 업무가 자동화되어 단순 행정업무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74~90%까지 단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한편 한전 전력연구원은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대형 언어 모델인 LLM(Large Language Model)을 RPA 기술에 융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해당 기술은 사용자가 자동화하고자 하는 업무에 대해 서술하는 것만으로 이에 대응 가능한 RPA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업무 자동화가 적용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KEPCO RPA의 활용을 넓게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단순·반복적인 업무의 자동화는 업무 생산성의 향상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더 가치 있는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더욱 큰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한 업무 효율화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