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INAC, 원자력 사이버보안 국제훈련과정 성료

KINAC, 원자력 사이버보안 국제훈련과정 성료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11.15 19: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습형 사이버보안 훈련과정, 아시아 최초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원장 김석철, 이하 KINAC)은 11월 4일부터 2주간 국제핵안보교육훈련센터에서 IAEA 사이버보안 국제훈련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은 사이버보안 기술과 규제 지식을 원전 도입·운영국에 공유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KINAC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개회식에는 IAEA 핵안보국장이 직접 참석하여 이번 훈련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KINAC과 IAEA는 이번 훈련과정에 사이버보안 규제 전문가를 포함해 30명의 강사를 투입하였으며, 헝가리, 우크라이나, 인도, 터키, 중국 등 전 세계 20개국의 규제기관, 원자력시설, 정부에서 30명이 참석했다.

IAEA와 원자력시설 사이버보안에 관한 실습형 교육을 주관한 국가는 미국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 번째로, 아시아에서는 처음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미국과 함께 원자력 사이버보안 분야를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며, 국제 사이버보안 교육의 첫 걸음에 우리나라가 동참하게 되었다는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이번 과정은 이론 40%, 실습 60%로 구성되어 실습을 통한 실무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우리나라가 참여한 국제 공동연구 결과물인 사이버보안 전용 시뮬레이터(Simulator)를 최초로 활용하여 보다 실제적인 환경에서 훈련을 시행하였다.

KINAC 이나영 교육훈련센터장은 “현재 원자력시설의 사이버보안에 대한 실습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과 우리나라 뿐”이라며, “앞으로도 KINAC의 전문성을 토대로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세계의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교육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