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자력환경공단, 방폐물 핵종 분석오류 재발방지 대책마련

원자력환경공단, 방폐물 핵종 분석오류 재발방지 대책마련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9.08.13 10: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검사ㆍ교차분석ㆍ검사역량 강화로 안전한 방폐장 운영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차성수 이사장)은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방폐물 핵종농도 분석오류 등의 유사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장단기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15년 이후 원자력연구원이 경주 방폐장에 인도한 방폐물의 핵종농도 분석 오류에 대한 특별조사(‘18.6~’19.6)를 실시했다.

특별조사 결과 총 2,600드럼의 방폐물 가운데 2,111드럼의 핵종농도 분석오류를 적발하고, 연구원과 공단에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 시행토록했다. 원안위가 오류 값을 정정해 비교한 결과, 원자력연 방폐물의 핵종 농도는 경주 방폐장의 처분농도 제한치 이내임을 확인했다.

원자력연구원 방폐물 핵종분석 오류에 따른 지역의 요구로 경주 방폐장은 중저준위 방폐물 인수 및 처분이 중단돼 있다. 공단은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처분과 국민 신뢰제고를 위해 지역과 협의해 1월부터 11월까지 민관합동조사단을 운영 중이다.

공단은 방폐물 핵종분석 오류 재발방지를 위해 예비검사, 핵종 교차분석, 검사역량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발생자와 협약을 통해 예비검사 단계에서 공단이 핵종분석 과정을 확인, 발생자의 인적오류를 사전방지, 핵종분석 장비 검ㆍ교정 여부, 방사능계측기 출력자료 관리실태, 핵종분석결과 등을 실시한다.

또한 현재 발생자가 수행하고 있는 방폐물 핵종분석에 대해 공단이 교차분석을 실시, 핵종분석 데이터의 상호 신뢰성 확인하고, 원안위 인도규정 고시에서 요구하는 방폐물내 총 방사능량의 95%에 해당하는 핵종 범위에서 분석한다.

핵종 분석과정 자료와 핵종 교차분석에 필요한 검사인력 육성과 전담조직 신설을 통한 검사역량 강화한다. 단기적으로 월성지역본부내 ‘방사능 검증팀(가칭)’을 신설, 핵종분석과정자료검사 및 교차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중장기적으로 자체 분석역량을 확보, 해당업무를 수행한다.

공단은 지난 9일 방폐물 핵종농도 분석오류 재발방지 대책을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했다. 중장기 대책으로 핵종분석 능력확보와 방폐물 관리기술 개발에 필요한 자체 핵종 분석시설과 인력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기관 자문, 관련부처협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단은 향후 유사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착실히 이행하고, 국민과 투명하게 소통해 더욱 안전한 방폐장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